티스토리는 Blogger API, MetaWeblog API, Movabletype API 3가지 타입의 블로깅 API를 지원하고 있어서 블로깅 전용 툴들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깅 툴을 이용하여 티스토리에 글을 쓰기 위해서는 "기타 설정"부분에 들어가셔서 API사용하겠다는 체크를 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블로그 툴들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3가지 API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API를 선택하여도 좋습니다.

Ectomacosxwindows

Ecto는 MacOSX와 Windows 두가지 OS용 버전이 제공되고 있으며 ATOM 1.0, Blogger API MetaWeblog API, Movabletype, Wordpress등 적지 않은 블로깅 API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편집 기능이 간단하고 사용하기가 쉬운편입니다.

MarsEditmacosx

MarsEdit는 MacOSX전용 블로깅 툴로 18종류의 블로깅 API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글을 쓸 때 자동으로technorati와 같은 곳에 PING을 보내는 편리한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글을 쓸때 WYSWYG모드가 지원되지 않고 태그를 직접 입력하여 글을 쓰는 방식이라 HTML에 익숙하지 않은 블로거에게는 취약한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HTML 태그를 선택하여 삽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이미지등의 삽입도 데스크탑에서 업로드하거나 flickr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에 HTML편집 모드가 있어서 파워 유저들이라면 써볼만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Google 오피스macosxwindowslinux

구글 오피스 설정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부분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정보 편집..."을 클릭하면 거의 대부분의 블로그 서비스와 블로깅 API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오피스라는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서로 다른 종류의 블로그에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이외에 특별한 장점은 보이지 않습니다.

MS Live writerwindows

MS에서 windows live시리즈로 나온 블로그 툴인데 상당히 멋진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블로그의 스타일을 읽어서 글쓰기 화면에 적용시켜주는 기능이 가장 눈에 띄는데 화면의 레이아웃에 신경을 많이 쓰는 블로거에게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좀 아쉬운건 이전 글들을 읽어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는 건데 블로그를 새로 쓰는 사람이나 과거 글들을 수정할 일이 없다면 live writer도 꽤나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RAVENwindows

아직 버전이 1.0이 아니지만 지금까지 봤던 블로그 툴 중에서 가장 강력한 툴이라 생각됩니다. 꽤나 많은 편집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고 첨부되는 이미지나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는 가상 미디어 스토리지 개념, 템플릿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BloGTKlinux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블로깅 툴입니다. WYSWYG편집 기능이나 flickr와 연계등과 같은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글을 쓰고 올릴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한 툴입니다. 기존에 썼던 글 편집이 안 되는 등 버그도 있는 것 같고 앞으로 좀 더 발전이 필요해보입니다.

'IT트랜드 & 정보 > 정보 &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렌즈에도 애칭이 있다...?  (0) 2009.05.04
[SONY] MDR-V500를 구매했당...  (6) 2008.12.07
`YES24` 사이트 분석(설명 및 분석)  (0) 2008.05.15
역광과 Spot측광  (0) 2008.03.29
일출 촬영의 요령  (0) 2008.03.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