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준비물 *


1. 모  델 : 돈안드는 주위분들


2. 카메라 : AF 기능이 있는 신형 카메라가 유리함(MF가 AF보다 빠른분은 패스..)

3. 렌  즈 : 망원영역 렌즈 (80mm ~ 130mm가 가장 좋다는...)

4. 필  름 : 모델의 순간적인 인상과 표정을 잡아야 하기때문에 빠른속도필요(ISO 200)

               DSLR의 경우는 ISO만 200에 놓으면 끝!

위의 기본 준비물이 안되시는 분은 그냥 표준렌즈(50mm)에 구형 수동식 카메라로 촬영해도 충분된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은 사람이 찍는 것이지 장비가 찍는 것은 아니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찍을 모델을 정했다면 그 모델에 대해 완벽하게 탐색합니다.. 여러 재미있는 이야기라던가 이것저것 대화를 통해 모델의 경계를 허물며 가장이뻐보이는 표정이나 구도를 찾습니다.. 인물사진의 주 목적은 모델의 행복한 인상을 담는것이니 모델에 대해 욕을 하거나 컴플렉스를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바람!

인물사진인 만큼 심도는 낮게...(조리개를 개방하라는말이에요... 이것도 이해 안되시는분은 조리개값을 작게해주세요~ㅋㅋ)

주위의 잡다한 배경들이 날라가 인물이 살아나겠지요! 대략 조리개 심도는 F4 ~ 2.8 정도로 해야겠네~( 대포렌즈라면 1.8까지도...ㄷㄷ)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인물 뒷 배경은 인물의 위치에서 좀 떨어져 있는게 좋겠지요? 벽면일 경우 약 2~3미터 정도... 만약 흑백사진이라면 음.양의 차가

많은 장소를 이용하여 배경을 아주 검게 하든가 아니면 아주 하얗게 하든가 ~ 각자의 취향에 맞게 찍으세요

tip) 같은 표정을 반복해서 여러컷 찍어야 한다 것! 사람의 눈 깜박임이 셔터보다 빠르기 때문에 자칫하면 안티사진을 찍게 되시죠..ㅋ

      죽이는 구도에 적정노출이 맞아 떨어 졌는데 눈을 감은사진은 과감히 버리세요~

- 얼굴 : 약간 숙여 목턱이 보이지 않아야 한다.

            광대뼈가 높은 사람은 가급적 정면에서 잡아 주고 얼굴이 펑퍼짐한 사람은 약간 측면으로 돌리게 해서 얼굴 평수를 줄여주고,

            카메라 앵글을 약간 높여 내려찍으면 가름하게 나온다.

- 몸통 : 약간 측면으로 서게 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모델이 큰 키라면 발 받침에 올라가 찍는 자와 찍히는 자의 눈높이를 맞춘다.


- 기 타 : 렌즈의 촛점은 모델의 눈에 맞춘다.(기본~)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요점정리 >

- 인물사진은 행복한 모습을 인상깊게 담아야 한다.


- 인물사진은 모델의 핸디캡을 감추어주고 풍부한 인상을 담아야 한다.


- 표정을 살리려면 배경을 죽여야기 때문에 장초점렌즈를 쓰거나 조리개심도를 낮게 한다.


- 배경을 죽이기 위해 음양의 차를 이용.. 검게 또는 하얗게 처리하는 방법을 연구 한다.


- 촬영시 항상 히든카드를 남기기 위해 같은 표정을 세 컷 정도 찍어준다. (눈 깜빡임 조심~)


-잘 나온 사진도 상대방이 싫어할지 모르니 결과물은 섣불리 판단하지 말고 여러장을 제시하여  본인이 골라 갖도록 하며 실패한 사진은

 보여주지 않아야 한다.(증거익멸의 원칙)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