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 소프트웨어 제작업체 TNC 홈로그)
                       
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반은 닷컴 기업들의 대거 등장과 함께 너도나도 홈페이지 하나 쯤은 가지고 있어야
했다 어떤 기업 들에게는 홈페이지가 비지니스 수단 이었고 어떤 기업들에겐 단순한 회사소개용이나 명함의 역할을 수행했다. 하지만 웹상에 홈페이지 하나 없는 기업은 왠지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인상을 받아 누구나 홈페이지 하나쯤은 가지고 있어야만 했다.

아울러 웹디자이너 웹프로그래머 웹마스터 등의 신종 직업군이 생겨났고 수많은 젊은이들이 새로운 직종에 도전을 하게 되었고 이제는 수요대비 인력의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웹디자이너들은 새로운 3d 업종으로 분류되기도 하는 시대에 이르렀다.

웹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검색엔진의 중요성은 갈수록 강화되었고 홈페이지 또한 마케팅측면이 강화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홈페이지들은 검색 엔진에 거의 노출되지 않는 취약점을 보이기 시작했고 마케팅 역할 또한 제대로 수행해 내고 있질 못하고 있다.

                                                       (전형적인 기존의 홈페이지)

시간이 흘러 웹2.0시대로 넘어오면서 블로그 라는 혁신적인 도구가 생겨 났고 홈페이지 보다 훨씬 비용도 적고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측면이 장점으로 부각되기 시작했고 게다가 검색엔진에 쉽게 노출 되고 상호연결성이 높다는 측면이 부각되면서 개인들에게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네티즌들은 일부러 찾아가야 하는 홈페이지 보다는 웹상에서 항상 연결고리가 존재하는 블로그를 하기 시작했고 블로그는 개인들에 의해 급속도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에 기업체들 또한 블로그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고 어떡하면 효율적으로 블로그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주목해야 될 점은 기업들이 블로그를 주목하기 시작했고 거대한 새로운 시장이 꿈틀거리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시장이 형성되고 장사꾼들이 모이기 마련이다 블로그의 발전에 가장 큰 걸림돌 이었던 미니홈피 이용율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시점에 티스토리의 비약적인 도약은 아주 흥미롭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 이제 새롭게 열릴 거대한 시장에 대해 얘기해 보자

기업들은 닷컴 초기 시절에 홈페이지를 경쟁적으로 구축했듯이 머지 않은 시점에 블로그들을 경쟁적으로 구축해 나갈 것이다 이전시대의 블로그들은 기업의 홈페이지를 대신할 수 있는 기능이 많이 부족했다 하지만 지금은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들이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고 설치형 블로그를 홈페이지와 같은 모습으로 둔갑시킨 홈로그가 등장하고 있다.

                                                     (LG전자 엑스캔버스 브랜드의 홈로그)


홈로그란 (홈페이지 + 블로그) 라는 뜻이다. 서비스형 블로그 만으로 기업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키기엔 기업이 요구하는 범위는 크다 따라서 기업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블로그들은 기존의 티스토리와 같은 설치형블로그를 개설해 튜닝을 하거나 텍스트큐브와 같은 완전 설치형 블로그를 기업 맞춤형으로 제작해 주는 방법밖에 없다 .

설치형 블로그 서비스 중의 하나인 티스토리 정도 까지는 누구나 조금만 학습하면 가능하다. 하지만 기업체들의
입맞에 맞는 구조와 스킨을 만들기 위해서는 별도의 전문가들의 작업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러한 틈새시장이 이미 열리기 시작했고 앞으로는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전에는 기업들이 홈페이지를 제작했다면 앞으로는 기존의 홈페이지와는 별도로 홈로그를 너도나도 만들게 될 것이다. 기업들의 홈로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하면 당연히 기존의 웹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 들도 홈로그 제작을 위한 기술을 추가적으로 학습해 뛰어들기 시작할 것이며 기존의 웹에이전시들도 홈로그 제작 분야를 추가해 나가기 시작할 것이다.

홈로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기업의 요구를 얼마나 블로그에서 실현가능하게 만들어 주느냐다 블로그에는 자유게시판도 없고 회원가입 기능도 없다. 이런점들이 기업이 블로그를 기피했던 대표적인 이유중에 하나다 홈로그는 기존의 홈페이지의 기능적인 측면과 블로그의 연결성과 검색노출 마케팅 적인 측면을 적절히 융합시킬때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ps: 웹2.0시대 모든것은 블로그로 통하게 될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