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방법에서는‘역삼1동’을 입력하고‘찾기’버튼을 클릭했을 때 한번만 수행 하면 되지만, Ajax 방법은‘역’, ‘삼’, ‘1’, ‘동’을 입력할 때마다 서버에서 우편번호와 주소 데이터를 가져와서 웹 페이지에 출력하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게 된다. 즉, 네 번을 수행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웹 사이트 접속자가 10,000명이라고 하면 40,000번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반드시 이와 같은 수치가 성립되는 것은 아니지만, 실행 횟수가 많아지는 것은 사실이다.


서제스트 제공은 반드시 서버에 부하를 준다고 할 수는 없지만 부하를 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웹 서버에서 HTML을 해석하지 않고 데이터만 송수신하게 되므로 전통적인 방법보다 서버의 부하를 줄이는 면도 있다. 따라서 반드시 4배의 부하를 주는 것은 아니다. 또한, 비동기 통신 방법으로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는 동안 서버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사용하는 입장에서 보면 4배의 속도가 걸리는 것은 아니다.


이 시점에서 개발자가 반드시 짚고 넘어갈 사항이 있다. 사용자의 편리성과 시스템의 부하 라는 양면성 이다.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없으므로 한 쪽을 선택해야 하는데, 시스템은 사용자를 위한 것이므로 사용자의 편리성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스템이 부하가 걸린다고 해서 사용자의 편리성을 포기할 수는 없다.

출처 : Tong - dozob님의 etc.통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