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놀라운 프로그램들 보면서 이제 정말 대세는 웹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두 프로그램 모두 아무런 설치과정이 없으니 정말 편하다..

FCKeditor - the text editor for internet
공개 HTML 에디터.. UI도 아주 멋지고 IE, FF, 모질라, 넷스케이프 4가지 웹브라우저를 지원한다.. 데모도 직접 바로 동작을 시켜볼 수 있다.. 공개 소프트웨어니 물론 소스도 바로 다운로드 받아 바로 사용해볼 수도 있다..
단점이라면 화면이 나타나는데 시간이 꽤 많이 소요된다.. CPU도 안 올라가고, HDD를 많이 읽는 것도 아닌데 암튼 꽤 기둘려야 한다.. 에디터 화면이 뜰때마다 이러니, 너무 느린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AJAX Write - the web based word processor
구글에서 인수를 하려고 한다는 (소문만 듣고 확인을 못해봤다..) 회사의 제품.. 이제 에디터 수준을 넘어서 워드 프로세서까지 등장을 했다.. 로딩되는 속도, 위의 에디터 보다 훨씬 느리다.. 역시 워드 프로세서 답다.. (고럼~ 그래도 명색이 워드프로세서인데.. 그정도 위세는 부려야지.. 포토샵 봐.. 로딩속도, 아주 중후하잖아.. 그 정도는 안되더라도 워드 프로세서 답게 어느 정도는..)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스플래쉬 윈도우가 등장할 정도니까.. 오랜시간 기둘려 등장한 화면은 요즘의 세련된 워드프로세서에는 못 미치지만, 초창기 워드 프로세서의 모습이다.. 이제 웹에서 이런 것도 된다.. 놀랍다.. 지원하는 포멧은 MS-Word, Open Office, RTF, PDF.. 이것도 놀랍다.. 표 그리기는 정말 불편한 수준인데, 곧 좋아지겠지..
더 큰 단점은 아직은 Fire Fox 전용이라는 것이다.. 지원하는 웹브라우저에 IE를 빼놓다니.. 멋진 놈들이다.. 해서 멋진 모습을 직접 구경해보려면 FF를 설치해야 한다.. FF도 좋은 웹브라우저고, 이 웹 워드 프로세서가 돌아가는 모습은 정말 봐둬야 하는 멋진 작품이니, FF를 지금이라도 설치하는게 좋다.. (앞으로 FF와 IE를 모두 사용하면서 비교하게 될 일이 점점 더 많이 생길 것이니 얼른 깔아두는게 좋을것이다..)

웹용 워드프로세서 구현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이 많았는가 보다.. ZOHO Writer 라는 제품도 있다.. (웹 워드 프로세서를 써보자~ 소개글 참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