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 이 문제에 대해서 삽질을 한 것이 얼마 전 일이었는데...
솔직히 근본적인 원인을 잡아내지 못하고 차선책을 선택했던 것 같다.


보통 ODP.NET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Oracle Client 버전이나 Server버전을 설치한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우리 회사 환경 또한 그러했기 때문에 ODP.NET을 설치 할 때 폴더 설정을 Default로 해서 그대로 깔게 되었을 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무지하였다.

솔직히 인터넷에도 잘 나와 있는 부분이 없었다. ( 내가 검색을 잘 못했던 걸까...? )

설치 폴더 설정을 기본으로 했을 때 발생 되는 문제...

-> TNSNAMES.ORA를 찾아가는 환경변수가 등록 되어 기존에 쓰던 것을 옮겨서 새로 생긴

D:\oracle\product\10.2.0\client_1\network\admin 폴더에 넣던가 내 컴퓨터 > 속성 > 고급 > 환경변수 셋팅에서 path 부분을 다시 원래의 패스
D:\oracle\product\db_1\network\admin 폴더로 잡아줘야한다.

여튼 !!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설치 시에 해결하는 방법이 있더라.
모든 삽질은 해결책을 찾고 나면 허무한 법.

자자~ 서론이 길었다.

이제 모든 분들께서 기다리시는 해결책을 알아보자.
ODP.NET설치 Setup.exe를 실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인의 PC는 Vista이기 때문에 마리님의 포스트에 적힌 대로 설치를 하였다.

odp.net\stage\product.xml을 찾은 후 다음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racle Data Access Component 10.2.0.2 21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것이 핵심 되시겠다~! 상단의 이름은 콤보 박스를 선택하여 나오는 이름을 클릭한다.

굳이 그렇게 안해도 되는 듯하나, 찜찜하다. 그냥 선택해주자.

그리고~! 밑에 경로는 현재 깔려있는 Client or Server의 패스를 넣어 주시면 되겠다.

단순히 D:\Oracle << 아니다... 패스를 잘봐라...

D:\Oracle\Product\10.2.0\db_1까지이다..

ps : 선택해주면 자동으로 패스가 잡히지만 다시한번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ODP.NET 다운로드: http://www.oracle.com/technology/software/tech/windows/odpnet/utilsoft.html

--------------------------------------------------------------------------------------

가끔 이미 설지가 되어 있는 서버설치쪽 경로에 설치를 하게 되면...
설지가 되지않는다...

그럴땐 그냥 과감히...
기본 경로로 설치를 하고 "TNSNAMES.ORA" 파일을 위에서 지정한 기본 폴더로 변경 하고 서비스 리스타드 하면 가장 손쉽게 해결이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