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자바스크립트는 단순히 배경색을 바꾸거나 입력형식을 검사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DHTML과 결합하여 상당히 덩치가 커지게 되었다. 그래서 이제는 성능이라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번장에서는 자바스크립트의 성능을 향상시킬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 3가지를 살펴보겠다.

개체들을 캐싱시켜라...

자바스크립트의 성능을 향상시킬수 있는 방법중 하나는 개체를 캐싱시키는 것이다. 다음과 같이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스크립트가 있다고 하자.
 

<script language="JavaScript1.1">
for (i=0;i<document.images.length;i++)
document.images[i].src="blank.gif"
</script>


위의 예에서 document.images라는 개체는 여러번 불리워지고 있다. 각각의 루프가 돌때마다 document.images가 두번씩 읽혀지고 있다. 우리가 불러들여야 되는 것은 images 뿐이다. 하지만 여기서는 document를 거쳐서 images에 도달하고 있다. 이를 조금 개선해보자.
 

<script language="JavaScript1.1">
var theimages=document.images
for (i=0;i<theimages.length;i++)
theimages[i].src="blank.gif"
</script>


이제 성능향상이 되었다는 것이 보일것이다. 개체를 캐싱시키라는 뜻은 반복적으로, 그리고 순차적으로 접근되어가는 개체를 사용자가 정의한 변수에 넣어서 사용하라는 것이다. 위의 예에서 document.images를 theimages라는 변수에 넣었다.그리고 루프에서 이를 사용함으로서 document -> images가 아닌 images만 액세스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용예는 document.all.someobject , document.layers.somelayer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스크립트를 캐싱하라...

성능을 향상시키는 또 다른 방법은 스크립트를 통채로 캐싱시키는 것이다. 스크립트를 js파일에 저장하고 이를 사용하면 페이지 Reload나 두번째 방문시 이후는 캐시에서 이를 꺼내 사용하게 된다.
 

<script src="imagescript.js"></script>


이러한 스크립트 캐싱은 스크립트의 양이 많거나 여러 페이지에 삽입되어 사용할 경우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상황에 맞는 개체를 사용하라... 

각각의 개체를 상황에 맞게 사용하여야 한다. 다음의 두 동적 속성을 보자.
 

-object.innerText
-object.innerHTML


첫번째보다 두번째 속성이 더 자원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DIV>나 <SPAN> 안에 텍스트 문자들만 들어가게 한다면 innerText를 사용하여 좋은 성능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것으로 CSS의 Display와 Visibility가 있다. 역시 후자에 비해 전자가 자원소모가 더 많다.

마무리

많은 사람들이 자바스크립트가 C나 자바와 같은 덩치 큰 언어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제 성능에 대하여 한번쯤 다시 생각해보아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 Recent posts